40대가 넘어서면 갱년기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건기식을 많이 찾습니다. 특히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안면홍조, 질건조증, 발한, 우울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 갱년기 건기식에 관심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홍삼, 석류 외에도 루바브뿌리추출물이 여성갱년기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건기식원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루바브 식물은 무엇?
홍삼, 석류 외에도 루바브뿌리추출물이 여성갱년기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건기식원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러해살이식물인 루바브는 1990년대 독일을 중심으로 건기식원료로 확산되면서 현재 유럽·북미여성들이 신뢰하는 원료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루바브는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에 속해 있으며, 시베리아 남부 지역이 원산지인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대황이라고도 불리는 루바브는 오랜 시간 시베리아와 중국 등지에서 약재로 사용되어지다가 17세기에 유럽으로 전해지게 되었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퍼져 나가면서 약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도 많이 섭취를 하게 되었습니다.
루바브 뿌리가 특히 갱년기 여성건강에 유용
특히 루바브 뿌리에서 추출한 물질은 갱년기 여성 건강 증진을 돕는다고도 알려져 있어서 여러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루바브 뿌리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섭취 시 체내 에스트로겐의 활성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작용으로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유발되는 여러 갱년기 증상들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루바브뿌리추출물은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됬습니다. 만45세 이상~55세 이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실험결과에 따르면 12주간 루바브뿌리추출물 4mg을 섭취했을 때 신체‧정신적 불안과 두근거림, 안면홍조 등 갱년기정도평가지수(MRS) 11가지 항목이 모두 개선됬고, 특히 섭취 4주 전부터 증상이 완화될 만큼 개선효과가 빨랐습니다.
안면홍조는 피부가 갑자기 붉게 변하면서 열감과 발한 등의 증상들을 동반하는 갱년기 시기의 주된 증상 중 하나인데요. 루바브뿌리 추출물의 섭취로 인한 체내 에스트로겐의 활성화는 이러한 안면홍조 증상을 개선하는데 특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제 완경 전후 여성 112명에게 루바브뿌리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하루 평균 12회 정도 발생했던 횟수에서 2.8회 정도로 감소되었음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불안감과 우울감 등이 증폭되고, 극심한 기분 변화를 겪게 되는 것 역시 갱년기 시기에 빈번히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의 증폭 및 변화들을 겪는 것은 여성호르몬의 분비 변화로 인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어져 유발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루바브 뿌리 추출물의 섭취로 체내 여성호르몬이 활성되면 극심한 정서적 변화를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루바브는 오랜 시간에 걸쳐 약재로 쓰여 왔으며, 루바브 뿌리 추출물을 이용한 임상실험결과에서도 자궁내막증의 성장 및 증식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기에 안전한 식품 원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 이상의 과다한 복용은 설사를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는 만큼 하루 권장 섭취량이라고 알려진 4mg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에스트로겐에 민감한 분 역시 상담 이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 특이 체질 및 질환이 있을 시에는 전문의의 상담 이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 루바브 건강기능식품 구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