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대 계열 건설사 법정관리 (에이치엔아이엔씨)

현대가(家) 정대선씨 최대 주주 에이치엔아이엔씨 법정관리 들어가

건설업계의 심각한 경영난이 표면화되고 있다. 현대가(家) 정대선씨가 최대 주주이자 ‘현대 썬앤빌’ 아파트 브랜드로 알려진 에이치엔아이엔씨가 결국 법정관리에 돌입했다.


에이치엔아이엔씨는 올해 급격한 경영난에 직면하면서, 법인회생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2023년 3월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에이치엔아이엔씨는 지난 21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인회생을 신청했다. 이에 에이치엔아이엔씨 채무자 측 소송대리인인 법무법인 광장은 포괄적 금지명령과 보전처분을 신청했다.

 

에이치엔아이엔 회사는...

에이치엔아이엔씨의 최대 주주는 정대선 씨로 이 회사 지분 81%를 보유하고 있다. 정대선 대표의 아버지는 고(故) 정몽우 회장으로, 고 정 회장은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의 4남이다.

 

에이치엔아이엔씨는 종합건설업과 함께 시스템통합(SI), IT아웃소싱 사업체를 운영하는 회사다. 임직원 수는 370여 명에 달하고 지난 2021년 기준 연매출은 2837억원을 기록한 중견기업이다.

 

에이치엔아이엔씨는 년에 설립되어 시스템 통합(SI), IT 아웃소싱, IT 컨설팅 및 솔루션 사업을 비롯한 종합IT서비스사업과 플랜트엔지니어링 및 종합건설공사업, 조선IT기자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IT 사업 부문은 범현대의 의료, 제조, 금융 등 다양한 산업분야 IT 아웃소싱 경험을 토대로 IT 아웃소싱, ICT Business를 전개하고 있다. SamrtIoT2.0과 같은 미들웨어 SW웨어를 제공하고 Hdac Platform을 운영하는 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법정관리 이후 진행과정

법원이 일단 채무자의 포괄적금지 명령신청을 받아들이면 회생 인가 여부가 결정날 때까지는 법원의 허가 없이 채권자들이 강제집행을 할 수 없다. 법인 또한 재산을 처분하거나 빚을 갚는 행위 등을 할 수 없다.

에이치엔아이엔씨가 법인회생을 신청하면서 현재 시공 현장과 관련한 하도급업체 간 분쟁은 물론, 시멘트ㆍ철강사 등 거래처와의 법적 분쟁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2023.03.22 - [분류 전체보기] - 서울역센트럴자이 붕괴 가능성 상황

 

서울역센트럴자이 붕괴 가능성 상황

필로티 벽에 금이 갔다는 신고 2017년 준공한 서울 중구 '서울역 센트럴자이' 필로티 벽에 금이 가 입주민들이 바짝 긴장하는 일이 발생했다. 21일 서울시와 GS건설에 따르면 전날 오후 '서울역 센

note.mabempapa.com

 

2023.01.18 - [분류 전체보기] - 태영건설 부도설 근황

 

태영건설 부도설 근황

2023. 1. 18 태영건설이 4000억원의 자금 조달을 받으며 프로젝트파이낸싱(PF)발 자금 경색 우려를 일부 해소했다. 태영과 우호적 관계인 글로벌 사모펀드(PEF) 운용사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가 자

note.mabempapa.com

 

2022.11.30 - [분류 전체보기] - 동원건설산업 최종 부도 처리 (2022.11.30)